본문 바로가기
생각(Thinking Framework)

DIAMOND 모델, 환경 분석 도구

by zoo10 2019. 12. 20.
반응형

마이클 포터 교수의 연구 결과로 국가 경쟁력 분석을 위한 모델을 제시했다. 1986년 레이건 당시 미 대통령이 마이클 포터 교수에게 의뢰한 프로젝트의 결과 중의 하나로 국가경쟁력 분석을 위한 다이아몬드 모델을 보고했다. 포터 교수는 미국과 비교하기 위해 10개국의 국가경쟁력을 분석했는데 그 결과로 4가지 근본 요소와 2가지 외생 변수를 다이아몬드 형태로 연결한 모델을 발표했다. 한마디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하여 특정 산업에 대한 파악과 그에 따른 국가 경쟁력을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이다.

Diamond Model, 휴넷 Smart MBA

외생변수

기회와 정부 요소는 외생변수로 표현한다. 정부의 역할 중 정책 부분은 발전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니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판단했다. 기회 변수는 의도하지 않은 기회가 산업 발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4가지 근본요소

  1. 요소 조건 (factor Conditions)

산업 발달에 필요한 자원들을 의미한다. 자원에는 인적자원, 물적 자원, 지식자원, 자본 자원, 인프라 등을 총망라한다. 특히 노동의 질은 양적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그에 따라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기관, 민간기관, 대학 연구소, 기업 프로그램 등의 각 요소 주체들을 창출 요소라 표현하는데 그들의 연구결과가 산업발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특정한 요소의 열등한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특정 분야가 발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부분을 선택적 요소 열위라고 표현했다. 네덜란드의 화훼 산업은 부족한 부존자원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 탄생했으며,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경쟁력이 강화되었다는 논리이다.

  1. 수요 조건 (Demand Conditions)

내수시장이 클수록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다. 오늘날 미국을 능가하는 내수시장은 없으며, 오랜 불황에도 내수시장의 힘으로 버티는 일본이 해당한다. 구매자의 욕구에 따른 산업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다. 즉, 높은 구매욕구나 질 높은 구매욕구는 그에 부합하기 위해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자연스럽게 경쟁 우위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한때 디지털카메라의 테스트 시장으로 대한민국을 활용하게 되었는데 선행 욕구가 높은 소비자들과 품질에 대한 까다로운 소비자 만족을 충족하기 위해 경쟁력 확보에 노력한 것들을 예로 들 수 있겠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대한민국은 가장 최신의 스마트폰을 소비하는 나라 중 하나이다.

  1. 관련 및 산업 지원 (Relate & Supprting Industries)

서로 연관된 사업은 병행 발전한다. 이탈리아의 가죽 신발 산업과 가죽 산업의 상호작용 또는 일본의 복사기 산업과 카메라 산업의 광학 분야의 상호 작용들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특정 산업이 특정 지역에 밀집 분포하는 경우에도 경쟁력 확보가 용이하게 된다.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이나 실리콘벨리의 IT, 금융산업의 월스트리트 등이며, 이런 지역 클러스터는 어느 곳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1. 기업을 위한 여건 및 경쟁상황 (Context for Firm Strategy & Rivalry)

기업이 활동하는 여건을 Context라고 표현하는데, 창업을 쉽게 할 수 있는 제도적 받침 등을 얘기한다. 독일의 엔지니어 우대 제도는 광학, 화학, 정밀기계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준 사례이다. 특정 제도가 산업 경쟁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게 되는 상태이다. 또한 내수 경쟁이 치열하면 그 분야의 산업은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가 용이하게 된다. 일본의 내수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데, 그 상황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국제 경쟁력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모델의 한계

현대에는 발표 당시보다 정부의 역할이 강해져 과소평가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산업에 미치는 정부의 중요성은 매우 커졌음을 간과했다. 시대 흐름에 따라 포터 교수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보완할 필요가 생겼는데 그에 따라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9가지 요소 모델(9 Factor Model)등이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
휴넷 Smart MBA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2035icck&logNo=220765736670&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