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 문의 전화걸기
생각(Thinking Framework)

SCP 모델, 산업구조분석 프레임

by all it 2020. 1. 2.

배경

기업의 경쟁력을 위해 산업의 경쟁 구도를 파악해야 한다. 미시경제 분야의 산업조직론의 맥락에서 기업이 속한 산업 전반의 구조나 기업 간의 관계 또는 경쟁 상황과 같은 외부환경 분석하여 경영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산업의 수익성 파악을 위해 경쟁 양상 및 강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주요 산업 중 탄산음료 산업의 수익성은 35%를 상회하는 반면 항공업 의 수익성은 6% 내외로 산업별 수익성은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경쟁 정도에 따라 그 편차가 큰 편이다. 이런 산업 외부 환경에 따른 제약점이나 대응 전략을 분석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SCP 모형이 등장하게 되었다.

SCP 모형, 휴넷 Smart MBA

 

구조-행동-성과 모델

SCP 모형은 Structure(구조), Conduct(행동), Performance(성과)의 앞 단어를 붙인 용어이다. 산업구조에 따라 기업의 행동이 정해지며 그에 따라 성과가 창출된다는 단순하면서 명확한 이론으로 대체적으로 변화가 작은 산업군에 잘 맞는 모형이다. 외부의 충격에 따라 산업의 수익성 변동이 심한 산업군에서 더욱 강력한 분석 모델이다.

구조, Structure

구조란 산업의 경쟁 강도를 의미한다. 산업 내의 경쟁자 수가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산업 경쟁 구조 분류, 휴넷 Smart MBA

행동, Conduct

행동은 구조에 따라 다른 양상을 나타낸다. 기업이 속한 구조가 독점 산업 쪽에 위치할수록 고수익을 위한 행동이나 독점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진입, 철수 비용을 이용한 진입장벽 전략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단 하나의 기업이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고, 진입장벽 및 철수 비용이 높으므로 쉽게 시장 진입을 결정할 수 없다.

성과, Performance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산업 구조이다. 독점적 지위가 있는 기업은 경쟁자가 없으므로 수익에 대한 주도권을 쥐고 행동을 펄칠 수 있는 것이다. 완전 경쟁의 위치에 있다면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지만 차별성을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쉽지 않다. 대부분의 기업이 경쟁등위 상태에 놓이게 되어 비슷한 성과를 만들게 된다.

 

SCP 모델의 한계

대체적으로 기업에 대한 정부의 입법 정책을 만들기 위해 산업을 분석하는 용도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좁은 범위의 위협 요인을 분석하기에는 미흠한 점이 있다. 산업군 분석에는 적합하나 좁은 의미의 기업 분석을 위해 SCP 모형의 한계점을 극복한 마이클 포터 교수는 5-Force-Model을 개발하였다.

 

[생각(Thinking Framework)] - 전략이론 - 산업조직론
[생각(Thinking Framework)] - 산업구조분석을 위한 마이클 포터 교수의 5 Forces Model

참고
http://strategictoolkits.com/strategic-concepts/scp-model/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s2k&logNo=221529423525&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