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 문의 전화걸기
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ERP 발전 과정과 확장형 ERP

by all it 2021. 1. 9.

ERP 발전과정

MRP 1 → MRP 2 → ERP → 확장형 ERP
  1. MRP 1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1970년대, 자재 소요량 관리, 재고 최소화 목표
  2. MRP 2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1980년대, 생산 자원 관리, 원가 절감
  3.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1990년대, 전사적 자원 관리, 경영 혁신
  4. 확장형 ERP (Extended ERP) : 2000년대, 기업 간 최적화, Win-Win, 선진 정보화 기술 지원

확장형 ERP

기업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의 프로세스까지 운영 범위를 확대한 시스템 개념이다.

  1. 장점
    • 개별적으로 고가 시스템 구축 필요 없음
    • 기존 ERP 시스템과의 통합 부담이 사라짐
    • 기존 ERP 시스템의 효용이 상승
  2. 단점
    • 완성도가 부족

확장형 ERP 구성 요소

  1. e-Business 지원 시스템의 단위 시스템
    • 지식경영 시스템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DSS; Decision Support System)
    • 경영자정보 시스템 (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 고객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
    • 공급 체인망 관리 (SCM; Supply Chain Management)
  2. SEM (전략적 기업 경영, Strategy Economic Management) 시스템의 단위 시스템
    • 성과 측정 관리 (BSC; Balanced Score Card)
    • 부가 가치 경영 (VBM; Valued-Based Management)
    • 전략계획 및 시뮬레이션 (SFS; Strategy Formulation & Simulation)
    • 활동 기준 경영 (ABM; Activity-Based Management)

확장된 ERP 시스템의 SCM 모듈

공급자부터 소비자까지 이어지는 물류, 자재,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 전체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수요와 공급이 일치를 최적으로 운영하는 활동

  1. 공급 사슬에서의 가시성 확보 가능
  2. 공급 및 수요 변화에 신속 대응 가능
  3. 정보의 투명성 확보
  4. 재고 수준 감소와 회전율 증가 달성 가능
  5. 계획(Plan), 조달(Source), 제조(Make), 배송(Deliver) 활동이 통합이 가능

ERP와 CRM의 관계

  1. CRM은 고객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
  2.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효율성 확보 가능
  3. CRM은 프론트 오피스 개념이고 ERP는 백 오피스 개념
  4. 확장된 ERP 환경의 CRM은 마케팅, 판매 및 고객서비스를 자동화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물류 1급 발췌

 

'공부(Study) > 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요 예측  (0) 2021.01.09
4차 산업혁명과 차세대 ERP  (0) 2021.01.09
ERP 구축 절차  (0) 2021.01.09
ERP 특징  (0) 2021.01.09
ERP 도입과 효과  (0) 2021.0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