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 문의 전화걸기
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구매 관리

by all it 2021. 1. 16.

구매관리의 개념

구매

  1. 구매의 정의
    • 생산과 판매 등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매입하는 활동
    • 조달에 유리하도록 시장정보를 수집/분석하는 것도 구매활동에 해당
  2. 주요 대상
    • 원부재료, MRO(소모성 자재), 부품, 외주 가공품, 기계설비, 상품 등
    • 기타 생산 및 판매와 관련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용역

구매관리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 및 상품을 되도록 저렴한 가격으로, 필요한 시기에 적당한 공급자에게 구입하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다.

구매관리 업무의 목적(5R)

  1. Right Quality : 적절한 품질의 물품 구매
  2. Right Quantity : 적절한 수량의 파악
  3. Right Time : 적절한 시기의 구매
  4. Right Price : 적절한 가격의 구매
  5. Right Vendor or Supplier : 적절한 구매처의 선정

구매관리 기능의 변화

전통적 시각 현대적 시각
단기간의 성과 중시
획득비용(가격) 중심
비용관리센터
요청에 지원하는 업무
장기간의 전략적 구매 중시
총원가에 집중
이익관리센터
사전계획적인 업무

구매관리의 영역별 기능

영역 기능
구매전략 구매방침 설정, 구매계획 수립, 구매방법 결정
구매실무 시장조사 및 원가분석, 구매가격 결정, 공급자 선정 및 평가, 계약 및 납기관리, 규격 및 검사관리
구매분석 구매활동의 성과평가, 구매활동의 감사

'공부(Study) > 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매실무  (0) 2021.01.16
구매 전략  (0) 2021.01.16
운송 관리  (0) 2021.01.16
창고 관리  (2) 2021.01.16
재고자산 평가  (0) 2021.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