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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Thinking Framework)

7S 모델, 기업 분석하여 핵심 가치를 도출한다.

by all it 2020. 5. 11.

7S 모델은 맥킨지에서 미국 내 초일류 기업 43개를 선별하여 조직을 분석하기 위해 만들어낸 기업문화 분석 모델이다. 초일류 기업이 지닌 특징을 7가지 분류로 구분하여 기업이 지닌 독특한 문화와 강약점 등을 분석하는 툴(Tool)이다.

휴넷, Smart MBA 중에서

7S 구성 요소

전략 (Strategy)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전략과 맥락을 같이 한다.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기업이 적응하기 위한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자원 배분 방식 등을 말한다.

구조 (Structure)

전략을 실처한기 위한 틀이다. 조직 구조, 직무, 역할 등을 의미한다.

시스템 (System)

기업의 결정사항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시된 제도들을 말한다. 평가/보상 제도, 통제 시스템 등이 있다.

공유가치 (Shared Value)

조직 및 조직 구성원들이 옳다고 믿는 신념이나 규범을 말한다. 조직문화, 조직의 가치, 기업의 핵심가치 및 규범 등이 해당된다. 조직의 존속이나 성공의 근본적인 요인들로 정리한다.

스탭 (Staff)

조직의 구성원이다. 또한 개개인의 능력 및 특징을 의미한다. 맨파워(Man Power)를 뜻하며,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조직의 힘이 결정된다.

스킬 (Skill)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변하지 않는 전략을 위해 환경이나 시대에 따라 변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의 존속을 유지한다. 조직이 지닌 강점이나 능력을 말하기도 한다.

스타일 (Style)

리더십, 경영 스타일을 의미한다. 개방적, 민주적, 참여적, 온정적 등의 형태를 띄며 보통 CEO가 지닌 특성에 따라 스타일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7S를 적용한 월마트의 사례

  1. 공유가치 - 샘 월튼의 경영철학인 "고객 제일주의", "검소한 기업문화"로 대표된다.
  2. 전략 - "Every day Low Price", 일 년 내내 저렴하게 판매하는 전략
  3. 시스템 - 창고형 매장 도입, 탁월한 물류서비스 구축, 고객 셀프를 위주로 한 제한된 서비스 제공
  4. 구조 - 검소함을 유지하기 위한 소규모 본사 조직 추구, 매장에 더 투자를 함
  5. 스킬 - 물류를 중요시 하여 체계적 시스템 구축, 고객 정보 및 구매를 위한 탁월한 포스 시스템
  6. 스텝 - 평등을 추구하는 강한 동료 문화 추구, 현장 의사결정권 부여 및 존중
  7. 스타일 - 솔선수범의 리더십, 매장 직접 시찰, 구성원에게 적극적인 이익 공유

7S 모델은 여러가지 측면으로 기업을 분석한다.

7S 모델 소개 이전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무형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기업이 하드웨어적인 요소로만 움직이지 않는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일류 기업은 한쪽 분야만 두드러지게 발전해서는 이룰 수 없으며, 조직원 모두가 탁월한 시스템을 통해 역량을 발휘하며, 그것이 기업 전략에 부합된다면 보상으로 되돌아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 책임자들은 검소하고 솔선수범을 중요한 요소로 여겨 강조해야 하며, 조직 구조를 그에 따라 구성하고 구성원(스텝)을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도움된 글
http://www.lgeri.co.kr/uploadFiles/ko/pdf/pub/경영교실_조직문화의_이해_7S모델_2004031209395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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