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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Thinking Framework)

SWOT 분석, 정성적 전략 도출 도구

by all it 2020. 4. 30.

SWOT 분석

가장 널리 알려진 조직 내외부 환경 분석 Tool이다. 조직이 처한 환경을 분석하여 대응 논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사용된다.

휴넷, Smart MBA 중에서

위 그림은 SWOT이란 단어가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reat(위협)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표현한다. S와 W는 기업의 내부 환경을 O와 T는 외부환경을 의미한다.

SWOT 분석 단게

  1. 내부능력/외부환경 분석 및 이슈 파악

강점/약점 분석

  • 브레인스토밍(최대한 많은 의견을 내는 것이 중요) 리스트 업
  • 개인적인 의견 및 편견을 최대한 배제
  • 고객의 의견을 취합하면 좋음
  • 경쟁사 비교에 필요한 의견 취합 방법 강구

기회/위협 분석

  • 전문 조사 기관 이용
  • 객관성 확보된 자료 활용
  • 브레인스토밍, 고객 의견 수렴
  • 치우친 의견 극복 가능

휴넷, Smart MBA 중에서

  1. 변수 조합을 통한 전략과제 도출

휴넷, Smart MBA 중에서

  • SO : 외부 기회 극대화, 경쟁우위 요소 극대화
  • WT : 약점 및 외부 위협 최소화, 리스크 감소 방안 마련
  • WO : 약점을 강점으로 전환 방법 강구
  • ST : 강점으로 외부위협 감소 방안 마련

SO -> WT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 뒤 전략 수립을 할 수 있도록 한다.

SWOT 분석 시 반드시 해야 할 고려사항

SWOT 분석은 계량화할 수 없으므로 한계점이 있음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접근해야 한다. 또한 관점에 따라 같은 내용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므로 해당 이슈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기업에서 SWOT 분석을 이용하여 전략과 과제를 도출한다. 문제는 도출한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인 실현 계획을 세우지 않아서 마치 SWOT 분석은 도구에 지나지 않다는 오해를 받는다. 과제가 실행되지 않으며, 매년 같은 내용의 SWOT 분석이 반복하게 되는 경향이 높다. 기업은 최종 세부 시행 내용까지 정리하여 전략과 혁신과제 달성에 대한 리뷰가 가능하도록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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