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 문의 전화걸기
생각(Thinking Framework)

PESTEL, 거시환경 분석모델

by all it 2019. 11. 29.

거시환경 분석

거시환경이란 여러 산업에 동시에 영향을 끼치는 환경을 말한다. 현대 기업의 사회적인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이 속한 환경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발생하게 되었다. 경영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큰 요인으로는 시장 환경요인과 비시장 환경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시장 환경요인에는 수요, 공급, 제품, 서비스, 고객, 공급자, 경쟁자 등이 속한다. 비시장 환경요인은 정부, 정책, 법률, NGO, 언론, 시민단체 등이 있다. 사회의 복잡도와 연결성이 커짐에 따라 비시장 환경요인이 과거에 비해 경영 환경에 큰 영향을 주는 상황으로 변해가고 있다.

 

PESTEL

거시환경 분석을 위해 6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분석한다. 정치, 경제, 사회, 기술, 환경, 법의 앞 글자를 따 PESTEL이라 부른다.

PESTEL 분석 모델

PEST, STEEP, PESTLE, STEEPEL 분석으로 상황에 맞게 조합하여 구성하기도 한다. 내용은 대동소이 하므로 각 측면별 구성 요소가 무엇인지 알면 되겠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측면의 프레임워크이며, 반드시 분석한 후 경영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STEEP 분석 프레임워크 예시 (출처 : LG CNS 블로그)

 

주의점

거시환경 분석을 하는 주체의 주관적인 의견이나 담당자의 능력에 따라 결과가 좌우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분석을 객관적으로 할 수 있는 추가 대안을 마련하여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추가적인 분석 모델을 병행하여 그릇된 의사결정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019/11/27 - [생각(Thinking Framework)] - 전략이론 - 산업조직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