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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Thinking Framework)

산업구조분석을 위한 마이클 포터 교수의 5 Forces Model

by all it 2019. 11. 9.

1. 5 Forces Model 구성요소

1) 기존 기업 간 경쟁

2) 신규 진입 장벽

3) 대체재 위협도

4) 공급자 협상력

5) 구매자 협상력

 

2. 구성요소별 세부 결정 요인

 

1) 기존 기업간 경쟁 결정 요인

- 산업 성장, 고정비

- 과잉생산능력

- 제품 차별성, 브랜드

 

2) 신규 진입 장벽 결정 요인

- 규모의 경제, 제품 차별성

- 원가우위, 투입 원재료

- 정부 정책

 

3) 대체재 위협 결정 요인

- 대체재 상대적 가격

- 교체비용

- 대체품의 특성

- 대체제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4) 공급자 협상력 결정요인

- 투입 원재료 차별성

- 대체 원재료의 출현

- 공급물량의 규모

 

5) 구매자 협상력 결정요인

- 구매 규모

- 구매자 이익

- 협상 레버리지, 구매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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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 구성요소별 세부 내용 및 사례

 

1) 기존 기업 간 경쟁

 

가) 2015년의 경우 Apple과 삼성의 시장점유율(MS)은 비슷하나 수익률은 애플이 90%를 상회했다. 심지어 애플은 휴대폰 산업의 후발주자였다. 2010년 정도에는 산업 내의 경쟁자 그룹으로 여겨지지도 않던 애플은 1위 기업이던 노키아를 무너지게 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삼성의 타도 노키아 전략은 애플의 성장으로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되고 말았다.

 

2) 신규 진입 장벽

 

가) 진입장벽(Entry Barrier) 분석을 통해 신규 경쟁자의 진입을 예측한다. 정부 정책이나 투입 원재료의 개발 난이도와 같은 요소가 있다.

 

나) 퇴출장벽(Exit Barrier)까지 고려하여 기존 산업 경쟁을 분석한다. 퇴출장벽이 높으면 산업 내 경쟁이 강해진다.

 

3) 대체제와의 경쟁

 

가) 나이키는 자신의 경쟁자를 닌텐도로 삼았다. 그들의 경쟁자는 아디다스나 리복이 아닌 사람들을 실내에 머무르게 하는 게임기로 생각한 것이다.

 

4) 구매자의 교섭력

 

가) 현대자동차는 국내에서 구매자로써 막강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간혹 횡포 수준으로 취급될 만큼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으니 그들의 입이 곧 법으로 여겨질 만하다. 

 

5) 공급자의 협상력

 

가) 구매자의 힘이 강할수록 협력자는 고객 확장과 다각화를 꾀해야 한다. 현대자동차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어야만 그에 대한 협상력이 생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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