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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Thinking Framework)

사업다각화 전략 도출을 위한 BCG 매트릭스 기법

by all it 2019. 11. 9.

1. BCG 매트릭스

 

1) 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하는 영역 4가지를 구성하여 분석하는 기법

-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자사의 위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에 해당

 

BCG Matrix (휴넷 Smart MBA 강좌 중)

 

2. BCG 매트릭스

 

1) 물음표 영역 (Question Mark)

 

- 시장점유율 높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낮음

- 투자에 고려할 사항이 많은 영역임

-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나 자사 기업의 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자칫하다가 개의 영역으로 떨어질 수도 있음

 

2) 개의 영역 (Dog)

 

- 시장성장률 낮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낮음

- 투자가치가 없음

- 경쟁사의 움직임에 따른 방어적 전략이 필요

- 매각 여부를 면밀히 고려해야 함

 

3) 현금성 영역 (Cash Cow)

 

- 시장성장률 낮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높음

- 수익성이 가장 높은 영역

- 신규 투자보다는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함

- 별의 영역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 필요

 

4) 별의 영역 (Start)

 

- 시장성장률 높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높음

- 적극적인 투자 필요

- 신제품 개발과 기술 개발로 지속적인 성장을 꾀해야 함

 

개별 영역에 해당하는 기업 내 사업분야를 분석하여 개별 사업의 투자 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개와 물음표 영역에 투자될 자원을 현금성, 별의 영역으로 적절히 분배하여 투입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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