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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판매계획

by all it 2021. 1. 9.

개념

수요예측과 판매예측의 결과를 이용하여 상품, 제품, 서비스 등의 판매목표액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과정

  1. 자사의 성장 가능성과 인적, 물적 자원의 능력, 시장점유율 등을 고려한다.
  2. 경쟁사의 가격, 품질, 판촉활동 및 판매경로의 강도 등에 영향을 받음

판매계획 순서

시장조사 → 수요예측 → 판매예측 → 판매목표설정 → 판매할당

판매계획의 구분

  1. 장기 판매계획
    • 신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 판매경로 강화 등
    • 장기적인 관점으로 기업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여 예측을 하고 계획을 세움
  2. 중기 판매계획
    • 제품별 디자인, 품질개선, 판매경로, 판매자원, 판매촉진 정책 결정 등
    • 수요예측과 판매예측을 통하여 제품별 매출액 예측
    • 제품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 수립
  3. 단기 판매계획
    • 제품별 가격, 판매촉진 방안, 구체적인 판매할당
    • 판매예측을 통한 연간 목표매출액 설정
    • 목표매출액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

목표매출액 결정 방법

  1. 성장성지표 활용
    • 판매경향변동 이용 : 과거 판매실적 분석하여 예측을 하고 목표매출액을 결정
    • 매출액증가율 이용
      → 목표매출액 = 금년도 자사 매출액 실적 X (1 + 전년 대비 매출액증가율)
      → 목표매출액 = 금년도 자사 매출액 실적 X (1+ 연평균 매출액증가율)
    • 시장점유율 이용
      → 목표매출액 = 당해 업계 총수요액 X 자사의 목표시장점유율
      💲 자사의 목표시장점유율 = 자사 매출액 / 당해 업계 총매출액 X 100
      → 목표매출액 = 금년도 자사 매출액 X (1 + 시장확대율) X (1 + 시장신장률)
      💲 시장확대율 = 전년 대비 자사 시장점유율 증가율
      💲 시장신장률 = 전년 대비 당해 업계 총매출액 증가율
  2. 수익성지표 활용
    • 목표매출액 = 목표이익 / 목표이익률
    • 목표매출액 = 목표 한계이익 / 목표 한계 이익률
    • 손익분기점 매출액 = 고정비 / 한계이익률 = 고정비 / (1 - 변동비율)
    • 목표매출액 = (고정비 + 목표이익) / 한계이익률 = (고정비 + 목표이익) / (1 - 변동비율)
      💲 변동비율 = 변동비 / 매출액
      💲 매출액 = 매출수량 X 매출단가
  3. 생산성지표 활용
    • 목표매출액 = 영업사원수 X 영업사원 1인당 평균 목표매출액
    • 목표매출액 = (영업사원수 X 1인당 목표 경상이익액) / 1인당 목표 경상이익률
    • 목표매출액 = 거래처수 X 거래처 1사당 평균 수주예상액

한계 이익
매출액은 변동비, 고정비의 비용에 이익을 더하여 결정한다. 한계이익은 변동비만을 고려한 이익으로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것이다. 즉, 이익과 고정비를 합한 금액이다.


개념 문제 풀이

제품 단위당 판매가격은 500원/개, 제품단위당 변동비는 250원/개, 연간 고정비는 200만원인 제품의 손익분기점 분석을 이용한 목표매출액을 구하시오.

$$변동비율 = {변동비,250원 \over 매출액(판매단가),500원} = 0.5$$

$$목표매출액 = {고정비,200만원 \over 1 - 변동비율,0.5} = 400만원$$

→ 수익성지표를 이용한 목표매출액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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