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 문의 전화걸기
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가격 전략

by all it 2021. 1. 10.

개념

가격은 소비자의 구매결정 및 기업의 매출액과 이익에 작용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내부적 요인
    • 제품특성
    • 비용(원가)
    • 마케팅 목표 : 생존목표, 이윤 극대화 목표, 시장점유율 극대화목표
  2. 외부적 요인
    • 고객 수요 : 가격탄력성, 품질, 제품 이미지, 소비자 구매능력
    • 유통채널
    • 경쟁환경 : 경쟁기업의 가격/품질, 대체품 가격
    • 법, 규제, 세금

가격 결정 방법

  1. 시장가격에 의한 가격결정 : 경쟁기업의 상품, 제품, 서비스의 가격을 고려하여 결정

    경쟁환경분석 → 선발기업의 상품 가격조사 → 자사의 시장 입지도 분석 → 경쟁기업의 유사상품과 자사상품의 비교 → 전략적 판매가격 결정 → 도소매 유통비용을 고려하여 판매단가 결정

  2. 원가가산(코스트플러스)에 의한 가격결정 : 원가에 이익을 더하여 가격을 결정
    생산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소비자 의 유통단계별 가격 형성
    • 생산자가격 : 제조원가 + 생산자영업비 + 생산자이익
    • 도매가격 : 도매매입원가(생산자가격) + 도매업자영업비 + 도매업자이익
    • 소매가격 : 소매매입원가(도매가격) + 소매업자영업비 + 소매업자이익

<원가가산에 의한 가격결정>

가격유지 정책

  • 비가격 경쟁에 의한 가격유지 : 품질, 광고, 브랜드이미지, 차별화, 틈새시장(니치마케팅), 신제품 개발력 등
  • 리베이트 전략에 의한 가격유지 : 유통업자 사이에서 이익의 일부를 돌려주어 공유하는 것이다. 판매촉진 기능, 보상적 기능, 통제 및 관리적 기능

수요, 공급 변화에 따른 가격 탄력성

  1. 가격 탄력성
    • 가격이 1% 변화할 때 수요량이 몇 % 변화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 가격탄력성이 높을수록 수요는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반응 : 생필품 > 사치품
    • 대체제가 많을수록 가격 탄력성이 높음
    •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가 상승
  2. 공급 탄력성
    • 가격이 1% 변화할 때 공급량이 몇 % 변화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3. 교차 탄력성
    • 대체제의 가격 변화가 다른 상품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지표
  4. 소득 탄력성
    • 소득이 1% 변화할 때 상품의 수요는 몇 %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시장의 형태

  1. 완전 경쟁 시장
    • 시장 참가자수 많음
    • 시장참여 자유로움
    • 강력한 가격할인 이벤트
    • 수요자와 공급자는 시장가격에 대하여 완전한 정보를 지님
    • 공급자와 수요자 많음
    • 가격은 낮고 공급량은 많음
  2. 과점 시장
    • 경쟁기업 소수
    • 공급량은 적음
    • 가격 높음
    • 경쟁기업 민감도 높음
  3. 독점시장
    • 기업 간 상호의존관계 약함
    • 한개의 공급자
    • 독점기업이 가격 결정

개념 문제 풀이

제조원가는 4,000원
생산자영업비는 1,000원, 생산자 이익은 1,000원
도매업자영업비 800원, 도매업자이익은 1,000원
소매업자영업비는 1,000원, 소매업자이익은 900원

  1. 생산자가격은?
    → 생산자가격 = 제조원가 + 생산자영업비 + 생산자이익 = 6,000원
  2. 도매가격은?
    → 도매가격 = 도매매입원가(생산자가격) + 도매업자영업비 + 도매업자이익 = 7,800원
  3. 소매가격은?
    → 소매가격 = 소매매입원가(도매가격) + 소매업자영업비 + 소매업자이익 = 9,700원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물류 1급 발췌

 

'공부(Study) > 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금회수  (0) 2021.01.10
수주 관리  (0) 2021.01.10
판매 할당  (0) 2021.01.10
판매계획  (0) 2021.01.09
수요 예측  (0) 2021.0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