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 문의 전화걸기
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수주 관리

by all it 2021. 1. 10.

개념

고객의 주문의사와 주문내역을 확인하여 고객이 원하는 조건과 납기에 맞춰 제품이 전달되도록 하기 위한 과정을 관리하는 활동

수주관리의 내용

  1. 견적 (공급자가 공급받는 자에게 견적서를 보냄)
    • 수주 이전 단계
    • 구매 요청 물품 내역과 가격을 산출하는 단계
    • 첫 거래가 이루지는 과정일 경우가 많으며, 추가 구매 시에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2. 수주(공급자가 공급받는 자로부터 주문을 받음 ↔ 발주)
  3. 수주등록
    • 수주등록 후 고객에게 예정납기를 통보할 때 참조하는 것 : 가용수량, 약속가능재고
    • 재고가 충분하면 납품일을 결정
    • 재고 부족일 경우 생산예정수량을 근거로 납기를 통보
    • 재고 부족과 예정생산량이 없다면 생산계획일정을 근거로 납기를 통보

고객 중점화 전략

  1. 중점화 전략은 거래처나 고객의 등급을 부여한 후 우선으로 납품을 해야 할 고객을 선정하는 전략
  2. 고객 중점 선정 방법
    • ABC 분석(파레토 분석)
      → 통계적 방법으로 관리, A, B, C그룹으로 그룹핑한 후 A등급을 최중점 관리한다. '파레토의 원리'에 의거해 중요 고객 관리를 최우선으로 한다.
      → 보통 A그룹은 매출누적치의 7~80%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 우량 고객은 과거 판매실적 한 가지만 근거로 하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 매트릭스 분석
      → ABC 분석 단점 보완
      → 2개의 요인을 선정하여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배열하여 고객 선정
    • 거래처 포트폴리오 분석
      → 고객이 가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분류
      → 3가지 이상의 요인으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다면 분석 수행
[생각(Thinking Framework)] - 20% 의 고객의 마음을 잡아라! 파레토 법칙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물류 1급 발췌

'공부(Study) > 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금회수관리  (0) 2021.01.10
대금회수  (0) 2021.01.10
가격 전략  (0) 2021.01.10
판매 할당  (0) 2021.01.10
판매계획  (0) 2021.01.09

댓글